이부분은 책의 내용을 정리한것.

발췌. 뻔뻔하게 배우는 임베디드 리눅스


앞에 언급했던 MPU와 MCU 내용을 잊던지, 아니면 이제 말하는 CPU Core를 앞에서 언급한 CPU라고 생각하면 편하겠다.




.CPU Core는 우리가 작성한 소프트웨어를 실행한다.(연산 처리)

.CPU Peripheral은 다른말로 Controller라 부른다. CPU Core에서 처리된 연산 결과가 CPU 주변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일일 경우 이를 담당한다.

.따라서 CPU를 선정할 때 하드웨어적인 관점에서는 CPU Peripheral을 살펴보며 소프트웨어적인 관점에서는 CPU Core를 살펴본다.

.단순한 LED회로의 구성은 별로 어려울것 없겠으나 TFT-LCD를 제어하기 위한 회로를 직접 설계하기는 어렵기에 CPU Peripheral에 TFT-LCD를 제어할 수 있는 Controller가 들어있는 CPU를 선정한다면 회로 구성이 매우 쉽고 단순해질 수 있다.


MPU의 경우 CPU Core가 CPU의 대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소프트웨어 연산 처리 능력'에 중점을 둔 CPU이다.

MCU는 주변 장치(디바이스)들을 제어할 회로 구성을 간단하게 하기 위해 'CPU 주변 장치를 제어할 회로를 CPU 내부에 포함'시키는 데 중점을 둔 CPU이다.


MPU는 범용 시스템용으로 많이 사용되며, MCU는 임베디드 시스템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중도연재종료 > 임베디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어] Firmware, RTOS, Non-RTOS  (0) 2012.07.01
[용어] 실시간 시스템  (0) 2012.07.01
MPU와 MCU  (0) 2012.07.01
[용어] GUI  (0) 2012.07.01
PDA  (0) 2012.07.01
Posted by 십자성군